[정보처리기사] 1. 소프트웨어 설계 정리 - 2
by 너나나
24.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
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
- Runbaugh(럼바우) 방법 :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. 분석 활동을 객체 모델, 동적 모델,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
- Booch(부치) 방법 : 미시적(Micro)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(Macro)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.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벼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 정의
- Jacobson 방법 : Use Case를 강조하여 사용
- Coad와 Yourdon 방법 : E-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, 객체 식별, 구조 식별, 주제 정의, 속성과 인스턴스 연결 정의, 연산과 메세지 연결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
- Wirfs-Brock 방법 :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,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
럼바우(Rumbaugh)의 분석 기법
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기법
- 객체 모델링 -> 동적 모델링 -> 기능 모델링 순으로 분석
객체 모델링 (Object Modeling) |
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함.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것 |
동적 모델링 (Dynamic Modeling) |
상태 다이어그램(상태도)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, 상호 작용,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|
기능 모델링 (Functional Modeling) |
자료 흐름도(DFD)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|
객체지향 설계 원칙
다섯가지 원칙, 얘네 다섯개 앞 글자 따서 SOLID 원칙이라고도 함
단일 책임 원칙 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|
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게 설계 |
개방-폐쇄 원칙 (OCP, Open-Closed Priciple) |
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해야함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 하는 방법이 대표적 |
라스코프 치환 원칙 (LSP, Liskov Substitution Priciple) |
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 할 수 있어야 함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확장만 수행하도록 해야함 |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|
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 x, 영향 받지 x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 |
의존 역전 원칙 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|
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될 때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관계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이 준수됨 |
25. 모듈
모듈 : 모듈화를 통해 분리된 시스템의 각 기능들로, 서브루틴, 서브시스템, 소프트웨어 내의 프로그램, 작업 단위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됨! 모듈은 단독으로 컴파일 가능, 재사용 가능
결합도(Coupling)
: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 또는 두 모듈 사이에 연관 관계를 의미
- 다양한 결합으로 모듈을 구성할 수 있지만 결합도가 약할수록 품질이 높고, 강할수록 품질이 낮음
- 결합도가 강하면 시스템 구현 및 유지보수 작업이 어려움
결합도 강함 →
자료 결합도 | 스탬프 결합도 | 제어 결합도 | 외부 결합도 | 공통 결합도 | 내용 결합도 |
결합도 약함 ←
자료 결합도 (Data Coupling) |
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될 때의 결합도 |
스탬프(검인) 결합도 (Stamp Coupling) |
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|
제어 결합도 (Control Coupling) |
모듈 사이에 제어신홀ㄹ 이용하여 통신하거나 제어 요소를 전달하는 결합도 하위 모듈이 상위 모듈에게 처리 명령을 내리는 권리 전도현상 발생 |
외부 결합도 (External Coupling) |
한 모듈에서 선언한 데이터(변수)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|
공통(공유) 결합도 (Common Coupling) |
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의 결합도 |
내부 결합도 (Content Coupling) |
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내부 자료를 직접 참고하거나 수정할 때의 결합도 |
응집도(Cohesion)
: 정보 은닉 개념을 확장한 것ㅡ 명령어나 호출문 등 모듈의 내부 요소들의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, 즉 모듈이 독립적인 기능으로 정의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
- 응집도가 강할수록 품질이 높고 약할수록 품질 낮음
응집도 약함 →
기능적 응집도 | 순차적 응집도 | 교환적 응집도 | 절차적 응집도 | 시간적 응집도 | 논리적 응집도 | 우연적 응집도 |
응집도 강함 ←
기능적 응집도 (Functional Cohesion) |
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될 경우의 응집도 |
순차적 응집도 (Sequential Cohesion) |
모듈 내 하나의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 데이터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으로 사용할 경우 |
교환(통신)적 응집도 (Communication Cohesion) |
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구성 요소들이 모였을 경우 |
절차적 응집도 (Procedural Cohesion) |
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 |
시간적 응집도 (Temporal Cohesion) |
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을 모아 하나의 모듈로 작성할 경우 |
논리적 응집도 (Logical Cohesion) |
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되는 경우 |
우연적 응집도 (Coincidental Cohesion) |
모듈 내부의 각 구성 요소들이 서로 관련 업슨 요소로만 구성된 경우의 응집도 |
이걸 내가 어케 앎?!?!?!?!? 쓰다보니까 킹받네
참고 자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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